×

그린키퍼 뉴스

환경 기후 변화는 이제 지구상의 수천 종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회 작성일 25-05-25 09:16

본문

기후 변화는 이제 지구상의 수천 종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20250525%EC%9D%B4%EB%AF%B8%EC%A7%80001.png





지난 10년 동안, 보고서는 북극이 그 어느 때보다 빠르게 더워지고 , 도시는 불타고 , 아마존은 불타고 , 한대 삼림 은 줄어들고 , 바다는 끓어오르고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이 모든 것은 인간이 야기한 기후 변화 때문입니다(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우리의 배출량이 이러한 변화에 얼마나 기여하는지 알려주는 증거 기반 도구가 있습니다 ). 지구 온난화로 생태계가 변화함에 따라, 그 안에 서식하는 생물 다양성(어류, 조류, 포유류, 수십억 마리의 무척추동물) 또한 기후 변화의 위협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후 변화는 오늘날 야생 동물이 직면한 수많은 위협 중 어디에 속할까요? 7만 종 이상의 야생 동물에 대한

새로운 종류의 최초 분석 결과 , 서식지 감소와 과도한 착취에 이어 기후 변화가 이제 지구 야생 동물에게 심각한 위협이라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BioScience 저널에 발표된 이 연구에 따르면, 기후 변화는 이러한 종의 약 5%를 위협하고 있으며, 그중 바다 무척추동물이 가장 큰 위협을 받고 있습니다.

"저희의 목표는 지구 생물다양성 위기에서 점점 더 커지고 있지만 종종 과소평가되고 있는 기후 변화의 역할에 주목하는 것이었습니다."라고 오리건 주립대학교의 연구 주저자 윌리엄 리플은 이메일을 통해 몽가베이에 전했습니다. "기후 변화가 더 이상 먼 미래의 위협이 아니라는 분명한 징후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기후 변화는 이미 전 세계 야생 동물 개체 수를 교란하고 있습니다." 리플은 세계과학자연맹(Alliance of World Scientists)의 이사이기도 합니다.

연구진은 IUCN 멸종 위기종 적색 목록(전 세계 종의 보존 상태와 멸종 위험 목록)에 등재된 7만 종 이상의 야생 동물을 조사하여 이 중 약 5%인 3,500종 이상이 기후 변화 관련 위협에 직면해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여기에는 폭풍, 홍수, 가뭄, 극한 기온 등이 포함되며, 이러한 모든 위협은 종의 생존에 영향을 미칩니다. 분석에서는 이미 멸종되었거나 알려진 바가 거의 없는(즉, 데이터가 부족한) 종은 제외했습니다.

이 연구에 따르면 연체동물, 불가사리, 산호, 투구게와 같은 해양 무척추동물이 기후 변화의 영향을 점점 더 많이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지구 온난화로 인해 대기에 갇힌 과도한 열의 거의 90%를 해양이 흡수하기 때문입니다 . 과거에는 과도한 어획과 오염이 이들에게 가장 큰 위협이 되었지만, 기후 변화가 그 자리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seastar.jpg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 해안의 해바라기 불가사리. 불가사리 소모병과 2021년 태평양 북서부 지역의 열돔 현상으로 인해 이 해양 무척추동물의 대량 폐사가 발생했습니다. 이미지 출처: zozabbo, iNaturalist ( CC BY-NC 4.0 ).

"해양 무척추동물은 많은 동물이 움직이지 않거나 느리게 움직이기 때문에 기온 상승을 쉽게 피할 수 없기 때문에 특히 취약합니다."라고 리플은 말했습니다. "많은 동물들이 탄산칼슘으로 껍질이나 암초를 만드는데, 이는 해양 화학 변화에 민감합니다."

대기 중 이산화탄소를 과도하게 흡수하여 바닷물이 산성화되는 해양 산성화는 껍질을 만드는 해양 무척추동물의 껍질을 녹이거나 성장을 늦춰 큰 피해를 입힙니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세계 심해에 서식하는 수많은 해양 무척추동물에 대해 아는 것이 거의 없으며, 이들에게 미치는 위기는 훨씬 더 클 수 있습니다. 해양 무척추동물 적색 목록 기관(Marine Invertebrates Red List Authority)에 따르면, IUCN 평가 대상 종 중 해양 무척추동물은 15%에 불과하며

, 그중 무척추동물은 20%에 불과합니다. 리플은 "마치 눈먼 것처럼, 우리는 이 종들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해수 온난화로 인해 얼마나 심각한 타격을 받고 있는지 이제야 겨우 파악하기 시작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 연구는 기후 변화가 주목받는 대형 종뿐만 아니라 작고 덜 알려진 종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기후 위기에 처한 야생 동물을 생각할 때 바다거북, 북극곰, 펭귄과 같은 대형 동물이 떠오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연구는 벌, 거미, 산호와 같은 무척추동물을 비롯한 세계에서 가장 작은 생물들이 기후 변화의 영향을 크게 받고 있다는 점을 보여줍니다." 이 연구에 참여하지 않은 생물 다양성 센터의 기후 과학 책임자인 셰이 울프는 몽가베이에 이메일을 통해 이렇게 말했습니다.

"[세계의 작은 생물들은] 먹이, 서식지, 수분과 같은 필수 서비스를 제공하는 생태계의 기반을 형성하기 때문에 이는 재앙입니다."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Common_Murre_Colony_.jpg오리건주의 흔한 바다오리(Uria aalge) 군집. 2015년과 2016년에 북미 서해안에서 해양 폭염으로 먹이 사슬이 왜곡되면서 약 400만 마리의 흔한 바다오리가 굶어 죽었습니다. 위키미디어 커먼즈 (퍼블릭 도메인)를 통해 미국 어류 및 야생동물국에서 제공한 이미지 .
대량 폐사, '경고'

이 분석은 기후 변화가 야생동물에 미치는 파괴적인 영향에 대한 증거를 제공하며, 이는 이미 기록에 남아 있습니다. 기후 변화로 인한 극심한 더위, 해양 열파, 해수면 상승, 그리고 파괴된 먹이 사슬은 지난 20년 동안 전 세계적으로 야생동물의 대량 폐사를 초래했습니다.

지난 15년 동안 이스라엘의 연체동물 개체수는 해수 온도 상승으로 90% 급감했습니다 . 2021년 태평양 북서부에서 발생한 해양 열파는 10억 마리 이상의 해양 동물을 죽였습니다. 2018년에서 2021년 사이 베링해에서는 100억 마리 이상의 대게(Chionoecetes opilio)가 기아로 사라졌습니다. 이는 지구상의 인간보다 더 많은 개체 수입니다. 또한 혹등고래는 거의 7,000마리가 사라졌습니다.영어: (Megaptera novaeangliae)는 2013년과 2021년 사이 북태평양의 해양 열파에 굴복했습니다

. 육지에서는 작은 태평양 섬에 서식하는 설치류인 브램블 케이 멜로미스(Melomys rubicola)가 기후 변화로 인해 멸종된 최초의 포유류 가 되었습니다. 폭풍 해일과 해수면 상승으로 섬의 잎이 많은 식물이 고갈되어 대부분의 쥐가 굶어 죽고 살아남은 것들은 바다로 떠내려갔습니다. 한편, 열파로 인해 북미와 유럽에서 땅벌이 대량 학살당하고 있으며 60종 이상이 지역적으로 멸종되었다고 선언되었습니다.

Ripple은 "이러한 대량 사망 사건은 생태계가 기후 스트레스에 노출되면 빠르게 무너질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세계의 동물들은 이미 경종을 울리고 있습니다. 기후 변화는 단지 미래의 위협이 아니라 지금 일어나고 있으며 치명적입니다."

야생 동물 개체수의 갑작스러운 붕괴는 먹이 사슬이 교란되고 수분 및 영양소 재활용과 같은 생태계 서비스가 감소하며 인간의 웰빙에 영향을 미쳐 전체 생태계에 도미노 효과를 미칠 수 있습니다.울프

는 "이 연구는 특히 폭염으로 인해 바다 야생 동물의 대량 폐사가 증가하고 있다는 경각심을 일깨웁니다. 기후 위기로 인해 고래에서 불가사리에 이르기까지 동물이 생존하고 다음 세대를 낳기가 더 어려워지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Bramble-cay-melomys-2.jpg브램블 케이 멜로미스(Melomys rubicola)는 2015년 기후 변화로 인해 멸종된 것으로 선언된 최초의 포유류였습니다.위키 미디어 커먼즈 ( CC BY 3.0 AU )를 통한 퀸즐랜드주의 이미지.
기후 변화를 이해하기 위한 대량 폐사 모니터링의 필요성

인간이 초래한 기후 변화가 진행됨에 따라 세계는 미지의 영역으로 들어가고 있으며 야생 동물이 전례 없는 환경 변화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최근 연구 에 따르면 기후 변화는 현재 미국에서 멸종 위기종 법에 따라 지정된 2,766종에 대한 주요 위협입니다. 기후 변화가 야생동물에 미치는 영향을 목록화하면 과학자들이 인과 관계를 이해하고 정책 입안자들이 멸종 위기에 처한 종에 대한 보존 계획을 수립하는 데 도움이 되는 지식 기반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연구진은 이러한 사건을 목록화하는 한 가지 방법으로 기후 변화로 인한 야생동물의 대량 폐사 사건에 대한 글로벌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는 지중해에서 대량 폐사를 모니터링하는 T-MEDNet 이니셔티브 와 유사합니다 . 이 데이터베이스는 사건의 유형, 영향을 받는 종, 그리고 그러한 사건의 심각성을 기록하여 과학자들이 이러한 사망 사건이 언제 어디서 발생하는지, 어떤 종이 ​​어떤 조건에서 발생하는지 추적하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이러한 정보는 조기 경보 시스템, 위험 모델링, 그리고 보존 계획에 필수적입니다."라고 리플은 말했습니다. "지금 우리는 사후 대응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사망률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우리는 변화의 흐름을 앞서갈 수 있을 것입니다." 그는 이 데이터베이스가 어떤 종과 생태계가 가장 보호와 복원이 필요한지 우선순위를 정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지구상 모든 종의 약 5.5%만이 IUCN 적색 목록의 평가를 받는다는 점을 고려할 때, 연구진은 이러한 분석이 기후 변화의 실제 영향을 크게 과소평가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강조합니다. 특히 무척추동물을 비롯한 다른 무시되는 종에 대한 위협을 신속하게 평가하는 것 외에도, 저자들은 생물다양성 정책과 기후 행동 간의 더욱 강력한 통합을 권고합니다.

리플은 "정책 입안자들은 정치적으로 어려울 때에도 과학자들의 의견에 귀 기울이고 증거에 따라 행동해야 합니다."라고 말하며, 대중이 과학을 지지하고, 멸종 위기에 처한 종을 위해 목소리를 높이며, 지도자들에게 기후 변화 책임을 요구함으로써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생물다양성과 기후 정책은 서로 긴밀히 협력해야 합니다. 하나를 해결하려면 다른 하나를 해결해야 합니다."

하지만 기후 변화의 재앙적인 영향으로부터 전 세계 야생동물을 구하기 위한 첫걸음은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는 것입니다. 작년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약 416억 톤 으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

울프는 "화석연료가 기후 위기의 주요 원인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동식물의 대량 멸종을 막고 건강한 야생동물 개체군과 생태계를 유지하려면 화석연료를 신속하게 단계적으로 폐지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리플은 "

대폭적이고 신속한 배출량 감축 없이는 지구 생물다양성의 미래는 암울할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배너 이미지: 에스토니아의 슈렌크 호박벌(Bombus schrencki). 최근 몇 년 동안 북미와 유럽의 폭염으로 호박벌 개체수가 급감하여 60종 이상이 지역적으로 멸종된 것으로 선언되었습니다. 이미지 출처: Ivar Leidus, Wikimedia Commons ( CC BY-SA 4.0 ).



인용:

Ripple, J., Wolf, C., Gregg, W., & Torres-Romero, EJ (2025). Climate change threats to Earth's wild animals. BioScience. doi: 10.1093/biosci/biaf059

Niederman, TE, Aronson, JN, Gainsbury, AM, Nunes, LA, & Dreiss, LM (2025). US Imperialed species and the five drivers of biodiversity loss. BioScience. doi: 10.1093/biosci/biaf019

피드백: 이 양식을 사용하여 이 게시물 작성자에게 메시지를 보내주세요. 공개 댓글을 게시하려면 페이지 하단에서 게시할 수 있습니다.
  • 주소복사
  • 페이스북으로 공유
  • 트위터로  공유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꿀벌은 작지만 인류를 바꾸는 큰힘, 따뜻한 당산의 이야기가 담비키퍼를 통해 변화해 보세요.
그린키퍼 인터넷신문사업 등록번호 광주, 아00471 등록일 2023년 9월 13일 발행인 김찬식 편집인 김찬식
담비키퍼 주소 광주광역시 서구 천변좌로 108번길 7 4층 273-04-02507 대표 김찬식
청소년보호책임자 김찬식 개인정보보호책임자 김찬식 연락처 010-8233-8864 이메일 a@dkbee.com
copyright (c) 2025 양봉.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