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양봉 새로운 꽃가루 대체 식품, 전 세계 벌집을 살릴 수 있을까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3회 작성일 25-05-06 12:44

본문

새로운 꽃가루 대체 식품, 전 세계 벌집을 살릴 수 있을까

Brandon-Hopkins-Places-Bee-Food-Into-a-Hive-1536x707.webp



더욱 건강한 꿀벌은 수분 효율을 높여 작물 수확량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과학자들은 천연 꽃가루가 필요 없이도 꿀벌 군체를 무기한으로 유지할 수 있는 새로운 식량원을 개발했습니다.

4월 16일  왕립학회지 B 에 발표된 워싱턴 주립 대학 과 벨기에의 APIX Biosciences NV 의 연구   에 따르면, 워싱턴 주에서 상업용 작물 수분에 사용되는 영양 스트레스를 받은 벌 군집이 새로운 식단을 먹었을 때 잘 자랐다고 합니다.

가축과 애완동물에게 사용되는 배합사료와 마찬가지로, 이 꿀벌 사료는 군집 건강에 필요한 모든 필수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증가하는 군집 붕괴율에 대처하고 벌 수분에 크게 의존하는 전 세계 식량 생산을 보호하는 데 유망한 해결책을 제시합니다.

이 사료는 사람이 먹는 "파워 바"와 비슷하며 벌통에 직접 넣습니다. 어린 벌들은 이 사료를 처리하고 군집 전체에 분배하여 유충과 성충 모두를 부양합니다.

수분매개자가 직면한 영양 문제

이 획기적인 기술은 꿀벌이 직면한 점점 심각해지는 문제 중 하나인, 꿀벌이 사는 환경에서 적절한 영양이 부족하다는 문제를 해결합니다.

"토지 이용 변화, 도시 확장, 그리고 극심한 기상 조건은 모두 꿀벌과 다른 수분 매개자의 영양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라고 워싱턴 주립대학교 수분 매개자 생태학 PF 서버 석좌교수이자 이 논문의 공동 저자인 브랜든 홉킨스는 말했습니다. "꿀벌은 다재다능한 존재이며 모든 영양분을 단일 공급원에서 얻지 못합니다. 생존을 위해 다양한 먹이가 필요하지만, 군집 유지에 필요한 꽃가루를 지속적으로 공급받는 것이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꿀벌을 점검하는 양봉가APIX Biosciences 소속 양봉가가 벨기에 본사 근처에서 영양이 완벽한 새로운 식량원을 섭취한 벌 군집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 제공: APIX Biosciences

APIX Biosciences US의 CEO인 패트릭 필킹턴 박사는 이번 개발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필킹턴은 "이 연구 이전에는 꿀벌만이 인공 사료로 사육할 수 없는 유일한 가축이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보고된 과학적 연구 결과에 따르면, 상업적인 현장 조건에서 영양 스트레스를 받는 벌집에 꽃가루 대체 사료를 공급했을 때, 현재의 모범 사례와 비교했을 때 벌집 건강에 측정 가능한 중요한 변화가 나타났습니다. 저희 제품은 꿀벌 관리 방식을 바꿀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글로벌 협업을 통해 가능해졌습니다

10년 이상의 연구 끝에 탄생한 이 연구는 광범위한 협력을 통해 이루어졌습니다. APIX Biosciences의 회장이자 주저자인 티에리 보가르트는 이러한 협력 노력을 강조했습니다.

"새롭게 발표된 연구는 세 팀의 엄청난 과학적 노력의 결과입니다."라고 보가르트는 말했습니다. "첫째, 이 사료를 만들기 위해 10년 넘게 꿀벌을 대상으로 수천 가지 성분 조합을 시험해 온 APIX Biosciences의 설립자들과 과학자들. 둘째, 꿀벌 및 현장 전문 지식을 갖춘 WSU 팀, 셋째, 캘리포니아의 주요 양봉가들과 현장팀의 도움 덕분입니다. 이들은 대규모 과학 기반 현장 사료 시험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논문 공동 저자인 앤 마리 포벨이 세 번째 측면을 담당했습니다."

이 연구에서 중요한 발견은 꽃가루에 자연적으로 존재하는 분자인 이소푸코스테롤의 역할입니다. 이소푸코스테롤이 강화된 사료를 섭취한 벌집은 꽃가루 없이 한 계절 내내 생존했지만, 꽃가루를 섭취하지 않은 벌집은 유충 생산 감소, 성충 마비, 군집 붕괴 등 심각한 개체 수 감소를 경험했습니다. 이 새로운 사료에는 꿀벌에게 필요한 다른 영양소도 종합적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실제 테스트에서 놀라운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실제 환경에서 새로운 식량원의 효능을 검증하기 위해, WSU는 벌의 꽃가루 품질이 좋지 않은 것으로 알려진 블루베리와 해바라기 밭에서 영양 스트레스를 받은 군체를 대상으로 현장 실험을 수행했습니다. 표준 시판 사료를 섭취하거나 보충제를 전혀 섭취하지 않은 군체와 비교했을 때, 새로운 식량원을 섭취한 군체는 번성하여 생존율과 군체 성장이 증가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새로운 음식을 먹는 꿀벌꿀벌들이 새로운 사료를 씹어 먹는 모습. 이 사료는 꿀벌의 모든 영양적 필요를 충족시켜 줍니다. 출처: APIX Biosciences

홉킨스는 "일부 양봉가들은 블루베리 꽃가루를 더 이상 수분하지 않습니다. 군집이 피해를 입거나 죽고 수분 비용이 손실을 감당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베리 꽃가루는 꿀벌에게 영양분이 많지 않고, 꿀벌은 블루베리 꽃가루 수분에 잘 적응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보충 식량원이 있다면, 양봉가들은 벌들이 생존할 가능성이 더 높다는 것을 알고 다시 블루베리 꽃가루 수분을 할 수도 있습니다."

최근 보고에 따르면 위기 수준의 손실이 나타나는 등 연간 군집 사망률이 심각하게 높아짐에 따라 이러한 혁신의 시급성이 더욱 강조되었습니다.

필킹턴은 이 발견의 영향에 대해 낙관적인 견해를 표명했다.

"이 제품이 미국에서 판매되기 시작하면 양봉가와 재배자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확신합니다. 판매는 2026년 중반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그동안 저희는 WSU 및 미국 전역의 양봉계와 협력하여 농업 환경에서 이 새로운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최적의 방법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참고문헌: Thierry Bogaert, Taylor Reams, Isabelle Maillet, Kelly Kulhanek, Maarten Duyck, Frank Eertmans, Anne Marie Fauvel, Brandon Hopkins, Jan Bogaert 저, "영양적으로 완전한 화분 대체 식단은 스트레스가 많은 상업적 수분 시 꿀벌 군체를 보호한다 - 이소푸코스테롤의 필요성", 2025년 3월 31일,  Proceedings of the Royal Society B: Biological Sciences .
DOI: 10.1098/rspb.2024.3078

자금 지원: APIX Biosciences NV

  • 주소복사
  • 페이스북으로 공유
  • 트위터로  공유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꿀벌은 작지만 인류를 바꾸는 큰힘, 따뜻한 당산의 이야기가 담비키퍼를 통해 변화해 보세요.
그린키퍼 인터넷신문사업 등록번호 광주, 아00471 발행인 김찬식 편집인 김찬식
담비키퍼 주소 광주광역시 서구 천변좌로 108번길 7 4층 273-04-02507 대표 김찬식 개인정보보호책임자 김찬식 이메일 a@dkbee.com
copyright (c) 2025 양봉.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