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봉 새로운 연구 프로젝트에서 유럽 전역의 야생 꿀벌 생존에 대한 조사가 진행 중입니다.
페이지 정보
본문
새로운 연구 프로젝트에서 유럽 전역의 야생 꿀벌 생존에 대한 조사가 진행 중입니다.
유럽의 다양한 자연환경 속에서 야생 꿀벌 군집이 어떻게 생존하고 번성하는지 알아보기 위한 국제 연구 프로젝트가 시작되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오늘(5월 20일 화요일) 세계 꿀벌의 날을 기념하기 위해 발표되었으며, 야생 꿀벌의 중요성과 생물 다양성에 있어서 그들의 역할을 강조합니다.
유럽 전역의 야생 꿀벌 생존
골웨이 대학이 주도하고 환경 보호청이 지원하는 FREE-B 프로젝트는 꿀벌의 생물 다양성을 보호하고, 회복력을 향상시키고, 양봉에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를 위해 아일랜드, 프랑스, 폴란드, 포르투갈, 스웨덴의 연구자들이 모여 자유 생활 꿀벌(Apis mellifera)의 생존 전략을 탐구합니다.
야생에서는 멸종된 것으로 여겨졌지만, 최근 독립적인 연구 결과 아일랜드를 포함한 유럽 일부 지역에는 자유롭게 사는 꿀벌이 존재한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그러나 그들이 야생에서 어떻게 생존할 수 있는지, 그리고 외딴 숲에서 안정적인 개체군을 형성할 수 있는지는 여전히 크게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FREE-B는 이러한 군집의 생존을 강화하는 생물학적, 행동적, 환경적 요인을 조사하여 이러한 지식 격차를 해소하고자 합니다.
골웨이 대학교 자연과학대학의 그레이스 맥코맥 교수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2015년부터 아일랜드 섬 전역의 자유 생활 꿀벌 군체를 모니터링해 왔으며, 이 군체에서 월동 생존율이 매우 우수하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야생 개체군에는 순수 아일랜드 토종 꿀벌의 비율이 높으며, 지금까지의 연구에 따르면 이들은 관리된 군체보다 해충이나 질병 발생률이 더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역 환경에 잘 적응한 이들은 아일랜드 양봉업을 발전시킬 수 있는 중요한 비밀을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실제로 많은 양봉가들이 이미 야생 군체를 활용하여 양봉업을 강화하고 있으며, 특히 기생성 진드기인 바로아 응애를 치료하기 위해 더 이상 화학 물질을 사용하지 않는 양봉가들이 그렇습니다.
"우리는 FREE-B를 통해 연구를 확장하여 다양한 위도와 기후에 걸쳐 이 핵심 그룹의 더 광범위한 생존 패턴을 조사하고, 계절 내내 야생 둥지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더 깊이 이해하고, 흥미로운 연구 결과를 양봉가들과 공유하기를 기대합니다."
유럽 5개국에서 온 팀들은 시민 과학자들 및 국제 연합인 Honey Bee Watch와 협력하여 둥지 위치를 탐색할 예정이며, 특히 삼림 지대와 외딴 지역에 집중할 예정입니다. 둥지 위치, 둥지 유형, 밀도 등 군집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것 외에도, 둥지의 생존율을 추적하기 위해 정기적인 모니터링을 수행할 예정입니다.
연구자들은 식민지 생존에 대한 조경적 효과를 평가하고 유전적, 형태적 데이터를 분석하여 포르투갈에서 스웨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환경에 대한 다양성과 적응력을 평가할 것입니다.
또한, 관리된 벌집에서 발견된 해충 및 병원균 부하량을 비교하여 야생 개체군이 질병을 더 잘 견디거나 저항하는지 더 잘 파악하고, 꽃가루 사용에 대한 조사를 통해 야생 개체군이 관리된 개체군과 비교하여 다른 사료를 활용하는지 확인합니다.
아일랜드와 폴란드에서 FREE-B는 자유 생활 꿀벌 군집을 활용하여 지역적으로 회복력이 강한 꿀벌 종을 생산하는 잠재적 방법을 시범적으로 연구할 예정입니다. 이를 위해, 이러한 군집에서 수집된 꿀벌 군집을 무처리 양봉장에서 성공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지 시험할 것입니다. 연구팀은 질병, 겨울철 생존율, 꿀 생산량 등 다양한 요소를 측정하여 향후 양봉에 대한 생존 가능성을 평가할 것입니다.
허니 비 워치(Honey Bee Watch) 프로젝트 디렉터인 스티브 로겐스타인(Steve Rogenstein)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바이오다이버사(Biodiversa)의 FREE-B 지원으로 이베리아 반도에서 스칸디나비아 반도에 이르기까지, 그리고 서유럽과 동유럽까지 아우르는 유럽의 대표적인 자유 생활 꿀벌 연구자들이 함께 모여 다학제적 관점에서 협력적으로 데이터를 광범위하게 수집하고 분석하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이러한 국제적인 노력을 통해 야생 꿀벌 개체군의 생존 방식과 이유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고, 우리가 함께 고안하고 실행하는 자연 기반 솔루션이 5개 참여 국가와 그 외 지역의 꿀벌과 양봉가 모두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FREE-B는 갤웨이 대학, 폴란드 카지미에시 비엘키 대학, 포르투갈 브라간사 공과대학, 프랑스 파리-사클레 대학 IRD, 스웨넨 스웨덴 농업 과학 대학, 아일랜드 Honey Bee Watch의 연구자들이 협력하여 진행하는 프로젝트입니다.
이 프로젝트의 결과는 양봉가, 정책 입안자, 수의사, 임업 관리자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공유될 예정이며, 이들은 꿀벌 개체군의 복지에 직접적 또는 간접적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연구자들은 또한 양봉가들과 통찰력을 공유하여 양봉의 사망률을 낮추고 지속 가능성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본 연구는 2023-2024 BiodivNBS 공동 연구 공모에 따른 FREE-B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유럽 생물다양성 파트너십(European Biodiversa+)의 지원을 받았습니다. 유럽 집행위원회(GA 번호 101052342)와 다음 연구 기관들의 공동 연구비 지원을 받았습니다. 프랑스 국립연구기관(Agence Nationale de la Recherche, ANR), 아일랜드 환경보호청(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 EPA), 폴란드 국립과학센터(National Science Centre, NCN), 포르투갈 IP기술과학재단(Fundação para a Ciência ea Tecnologia IP, FCT), 스웨덴 환경·농업과학·공간계획 연구위원회(Swedish Research Council for Environment, Agricultural Sciences and Spatial Planning, Formas, 스웨덴).
골웨이 대학교 소개
1845년에 설립된 골웨이 대학교는 세계 상위 2%에 속하는 명문 대학교입니다. 4개의 단과대학, 18개의 단과대학, 그리고 5개의 연구소로 구성된 이중 언어 대학으로, 약 3,000명의 유학생을 포함하여 19,700명 이상의 학생들이 재학 중입니다. 아테나 스완(Athena SWAN) 기관 동메달 수상을 받았으며, 18개 단과대학 중 12개 단과대학이 각각 아테나 스완 어워드를 수상했습니다. 2,500명 이상의 교직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181개국 5,300개의 국제 기관과 연구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혁신적인 교수진과 연구진은 2020년 이후 21개의 새로운 분사 기업을 설립하고 195개의 새로운 발명품을 개발했습니다. 135,000명의 졸업생을 배출했으며, 졸업생의 98%가 6개월 이내에 취업하거나 진학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