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봉 캄보디아 토종 꿀벌 감소로 국가 농업 미래에 문제 초래
페이지 정보
본문
캄보디아 토종 꿀벌 감소로 국가 농업 미래에 문제 초래
캄보디아의 토종 꿀벌은 천연 수분 매개자로서 이 나라의 숲과 농장의 생존에 핵심적입니다. 하지만 최근 연구 에 따르면 이 종들은 보존의 갈림길에 서 있으며, 커지는 위협을 해결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위험이 커질 수 있다고 경고합니다.
이 연구의 주저자인 에릭 게린은 캄보디아 전역의 현장 연구와 꿀 사냥꾼, 농부, 양봉가와의 수십 건의 인터뷰를 바탕으로, 토종벌 개체 수가 감소하고 있다는 데 의심의 여지가 없다고 몽가베이에 말했습니다.
다행히도 아직까지는 종이 멸종 위기에 처해 있지 않다고 그는 말했다.
"우리가 같은 방식으로 계속한다면, 우리는 토종 종의 지역 개체군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을 바꿀 시간은 아직 있습니다. 벌은 여전히 여기 있고 개체군은 확실히 회복될 수 있습니다." 벌 보호 및 지속 가능한 양봉 전문가인 게린이 말했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우리에게 달려 있습니다."

캄보디아에서는 전국적인 벌 개체 수 조사가 실시되지 않았지만, 이 연구는 캄보디아의 토종 꿀벌 4종이 점점 더 위험에 처해 있음을 강조합니다. 기후 변화, 살충제, 기생충과 같은 위협은 전 세계적으로 벌 개체 수를 감소시키고 있으며, 서식지 감소, 농업 집약화, 지속 불가능한 야생 꿀 채집, 캄보디아에서 수요가 많은 단백질이 풍부한 별미인 벌 새끼(알, 애벌레, 번데기)의 소비로 인해 지역적으로 더욱 심화됩니다.
전 세계 꿀벌의 대부분이 아시아 원산이기 때문에 전문가들은 동남아시아가 점차 줄어들고 있는 종의 거점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태국 촐랄롱콘 대학교 생물학 조교수인 나타포트 와릿은 이 연구에 참여하지 않았지만, 이메일을 통해 몬가베이에 "동남아시아는 꿀벌 다양성의 요람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우리는 이 중요한 천연 자원을 보호하고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수확하는 측면에서 나서야 합니다."

꿀벌을 당연하게 여기다
캄보디아에는 아시아 거대 꿀벌( Apis dorsata ), 동부 꿀벌( Apis cerana ), 붉은 왜성 꿀벌( Apis florea ) 및 검은 왜성 꿀벌( Apis andreniformis ) 등 4종의 토종 꿀벌이 서식하고 있습니다 .
이 지역의 다른 많은 나라와 마찬가지로, 캄보디아에는 캄보디아의 양봉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도입된 서양 꿀벌( Apis mellifera )도 서식하고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캄보디아의 25개 주 전체에 꿀벌이 서식하고 있으며, 꿀벌은 "국가의 숲과 작물을 수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를 통해 생물다양성과 농업 생산성을 지원합니다."
벌의 행동과 수분매개자 생물다양성을 전문으로 다루는 나타포트에 따르면, 동남아시아에서는 자연적인 바람과 수동 수분매개 방식이 일반적이지만, 꿀벌과 같은 동물 수분매개자에게는 더 나은 작물 수확량과 일관성으로 이어질 수 있는 확실한 이점이 있다고 한다.
"대부분 사람들은 그들의 음식, 식물, 나무가 스스로 유지될 수 있다고 당연하게 여깁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하지만 어떤 지역에서든 벌의 지역적 멸종이 일어난다면, 우리는 지역적 풍경을 변화시키는 측면에서 반향을 볼 것으로 예상되며, 그것은 확실히 우리 주변의 모든 것에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Guerin은 토종벌이 숲과 농작물 모두의 수분에 중요하다는 사실에도 불구하고 캄보디아 전역에서 벌이 제공하는 사회경제적, 환경적 서비스에 대한 이해가 매우 부족하다고 말했습니다. 이 연구에서는 벌을 "캄보디아 농촌 경제의 중추"라고 설명합니다.
"제 첫 번째 희망은 정부 정책 입안자부터 농부에 이르기까지 사람들이 벌이 얼마나 중요한지 이해하는 것입니다. 특히 캄보디아처럼 농업에 크게 의존하는 나라에서 더욱 그렇습니다." 10년 이상 이 나라에서 벌과 함께 일한 게린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 가치를 이해하면 정책을 수립하고 종을 보호할 수 있는 대안을 모색하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캄보디아에서 지속 가능한 양봉과 토종벌 보호를 지원하는 유네스코 프로그램 의 샘 니세이는 이메일을 통해 Mongabay에 "이 문제는 농업을 우선시하는 국가뿐만 아니라 다른 국가에도 중요합니다. 벌은 생태계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Guerin은 "캄보디아에서 토종 꿀벌을 잃거나 감소시키면 농업 수확량에 큰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크다"며, 이는 소규모 자급 농가와 캄보디아 경제 전체에 치명적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농업이 집약화되면 야생벌 서식지가 사라지는 경우가 잦은데, 캄보디아에서는 벌 개체수 감소로 인해 수분과 농장 수확량에 영향이 미치기 때문에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게린은 "캄보디아는 농업, 소규모 농장, 수출용 상업용 작물이 필요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수분매개자를 보존하면서 이 농업을 지속할 수 있는 대안을 모색해야 합니다."

지속 가능한 양봉은 이러한 새로운 대안 중 하나이지만 전문가들은 캄보디아에서 아직 그 잠재력이 완전히 활용되지 않았다고 말합니다.
매독스 졸리-피트 재단 의 농업 및 양봉 프로그램 책임자인 모엘 사메스에 따르면 , "올바른 지원, 교육 및 자원이 있다면 양봉은 생계 개선과 산림 보존을 위한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모엘은 꿀벌이 농촌 경제를 활성화하고 지역 생태계를 보호하는 대표적인 종으로 활약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지만, 올바르게 관리해야만 가능하다고 말했습니다.
"캄보디아의 양봉은 소득을 제공하고, 농업을 지원하고, 환경적 지속 가능성을 증진하고, 생물다양성 보존에 기여함으로써 중요한 생계가 될 수 있습니다." 그는 이메일을 통해 Mongabay에 말했습니다. "이것은 경제 개발과 천연자원 보호의 균형을 맞추는 방법을 제공하는데, 이는 캄보디아와 같은 개발도상국에서 특히 중요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