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봉 꿀벌의 생존은 꽃가루의 풍부함보다 더 많은 것에 달려 있습니다.
페이지 정보
본문
꿀벌의 생존은 꽃가루의 풍부함보다 더 많은 것에 달려 있습니다.
벌들은 겨울에 무리 지어 모여서 최고의 결과를 바라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준비를 합니다. 벌들은 생존을 위해 적절한 먹이에 의존하지만, 중요한 것은 얼마나 많은 꽃가루를 저장하는지가 아닙니다. 얼마나 다양한 식물에서 꽃가루를 얻는지가 중요합니다.
율리우스 막시밀리안 뷔르츠부르크 대학교( JMU ) 연구진은 이 아이디어를 심도 있게 연구해 왔습니다. 그들은 기온이 떨어질 때 꽃가루 종류가 꿀벌 군집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해 왔습니다.
BeeConnected 프로젝트 의 일부인 이 연구는 놀라운 사실을 밝혀냈습니다. 즉, 겨울철 꿀벌의 생사가 꽃가루의 다양성에 따라 결정된다는 것입니다.
꿀벌의 생명선으로서 다양한 꽃가루
벌이 단 음식만 먹는다고 생각하세요? 다시 생각해 보세요. 벌도 우리처럼 단백질, 비타민, 지방, 미네랄 등 균형 잡힌 식단이 필요합니다. 꽃가루에는 이러한 영양소가 가득하지만, 모든 꽃가루가 같은 것은 아닙니다.
JMU의 박사과정 학생인 줄리아 마이나르디는 "풍부하고 균형 잡힌 식단은 성공적인 새끼 발달을 보장할 뿐만 아니라 벌집의 전반적인 건강을 증진시킵니다. 건강한 벌은 스트레스에 더 강합니다."라고 말합니다.
연구에 참여한 벌들은 봄과 가을에 다양한 꽃가루를 먹었을까요? 그들은 겨울을 더 잘 견뎌낼 수 있었습니다. 얼마나 많이 먹었느냐가 아니라 무엇을 먹었느냐가 중요했습니다.
겨울 벌들이 혹독한 겨울을 어떻게 견뎌내는가
모든 벌이 추위에 강한 것은 아닙니다. 여름벌은 빨리 살다가 일찍 죽습니다. 겨울벌은 강인합니다. 가을에 부화하여 더 많은 지방을 저장하고 추운 몇 달을 견뎌냅니다. 하지만 튼튼한 몸을 만들기 위해서는 적절한 영양분이 필요합니다.
연구자들은 겨울이 오기 전에 다양한 꽃가루 공급원을 접한 벌들은 겨울 벌이 더 강하고 건강하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 벌들은 벌집을 따뜻하게 유지하고 질병에 더 강했습니다. 마치 벌 훈련 캠프와 같습니다. 먹이가 다양할수록 병정벌들이 더 강해집니다.
무엇이 어디에서 피어있나요?
연구원들은 단순히 꽃가루만 본 것이 아니었습니다. 꽃가루가 어디에서 왔는지, 농장, 숲, 도시 등지에서 수집된 꽃가루를 살펴보았습니다. 독일, 프랑스, 그리스에서 수집된 꽃가루를 추적했습니다. 그들은 풍경이 꽃가루 다양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싶었습니다.
가을에는 농경지가 빛을 발했습니다. 농부들은 꽃줄기와 피복 작물을 심고 유기농법을 활용하여 놀라울 정도로 다양한 꽃가루를 공급했습니다.
"농업용 작물 이용률이 높은 지역에서는 가을에 벌에게 더 다양한 꽃가루가 공급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는 유기농법, 꽃줄기, 간작과 같은 농업 환경 조치 덕분일 가능성이 높습니다."라고 마이나르디는 말했습니다.
하지만 여름이 되자 이야기가 달라졌습니다. 야생 식물이 가득한 준자연 지역이 우위를 점했습니다. 이 지역에서 먹이를 찾는 벌들은 더 풍부한 꽃가루 혼합물을 발견했습니다. 그 무렵 농경지는 고갈되었고, 밭은 수확되었고 꽃은 지고 말았습니다.
꿀벌에게 꽃가루 다양성이 중요한 이유
하지만 꽃가루만이 전부는 아니었습니다. 연구진은 날씨도 살펴보았습니다. 따뜻한 날씨에 먹이를 찾는 날이 늘어나면 생존율이 높아질까요? 생각만큼은 아니었습니다.
진짜 결정적 요인은 꽃가루의 다양성이었습니다. 날씨가 혹독했을 때에도 다양한 꽃가루를 접할 수 있는 벌들은 그렇지 못한 벌들보다 생존율이 더 높았습니다.
스테판-드웬터는 "저희 연구 결과는 겨울철 군체의 생존이 바로아 진드기와 같은 기생충과 악천후뿐만 아니라 식량 자원의 질에도 달려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따뜻한 겨울은 좋은 일처럼 보일지 모릅니다. 하지만 벌들에게는 양날의 검이 될 수 있습니다. 날씨가 따뜻할수록 채집 활동은 더 활발해지지만, 동시에 소모되는 먹이도 더 많아집니다. 벌들은 이러한 활동량을 감당할 만큼 충분한 꽃가루를 저장해 두어야 합니다.
농장은 필수적인 꽃가루를 공급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농장이라고 하면 항상 수분매개자 의 안식처만 떠올리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이번 연구는 놀라운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농장은 특히 가을에 벌들에게 실제로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농경지에서는 다양한 꽃식물이 늦봄에 필수적인 꽃가루를 제공했습니다. 유기농 농장, 피복 작물, 그리고 꽃밭은 마치 벌들이 가장 필요로 할 때 영양이 풍부한 다양한 꽃가루를 제공해 주는 벌 뷔페와 같은 역할을 했습니다.
하지만 여름은 달랐습니다. 준자연 지역의 벌들이 우위를 점했고, 작물의 꽃이 지고 난 뒤에도 야생 식물들이 꽃을 피웠습니다. 한 계절에 효과가 있었던 것이 다른 계절에는 효과가 없을 수도 있다는 사실을 뼈저리게 깨달았습니다.
꿀벌을 넘어 다양한 꽃가루의 효능
다양한 꽃가루의 혜택을 받는 것은 꿀벌뿐만이 아닙니다. 호박벌, 나비, 그리고 독거벌과 같은 다른 수분 매개자들 역시 다양한 먹이원이 필요합니다. 다양한 자연 환경은 이 모든 매개체에게 먹이를 제공하여 수분 매개자 개체 수를 풍부하게 유지합니다.
농부들도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수분 매개자는 작물에 필수적입니다. 벌이 없으면 과일도 없고, 벌이 없으면 씨앗도 줄어듭니다. 다양한 꽃가루를 안정적으로 공급하면 벌의 건강을 유지하고 농부들이 더 좋은 작물을 수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심으면 잘 자랄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제 어떻게 해야 할까요? 연구진의 조언은 간단합니다. 더 많은 꽃을 심고, 더 다양한 종류의 꽃을 심는 것입니다. 봄이나 여름뿐만 아니라 벌에게는 일 년 내내 다양한 꽃이 필요합니다.
양봉가들은 다양한 꽃이 있는 지역을 선택해야 합니다. 농부들은 피복 작물과 꽃 띠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환경 보호 활동가들에게 야생 서식지를 보호하는 것은 식물 다양성을 증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겨울 생존은 단순히 추위를 이겨내는 것 이상입니다. 눈이 내리기 전에 벌들이 무엇을 먹느냐가 중요합니다. 벌들이 더 다양한 먹이를 먹을수록 봄을 맞이할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