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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 종교가 기후 변화 해결에 근본적인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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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3회 작성일 25-02-26 10: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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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가 기후 변화 해결에 근본적인 이유

"종교적이든 아니든 상상할 시간은 없습니다. 지금 당장 행동해야 합니다!" 화가 난 과학자가 2024년 기후 변화와 종교에 대한 워크숍에서 저에게 말했습니다. 그의 논평의 어조와는 달리, 이 과학자는 종교가 기후 변화 해결에 있어 주변적이라고 일축하지 않았지만, 그의 근본적인 가정은 분명했습니다. 종교는 의심할 여지 없이 해결책의 필수적인 부분이지만, 합리적인 과학과 함께 작동할 때만 유용합니다.

저와 동료들이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종교와 과학을 완전히 별개의 존재로 규정하는 것은 기후 변화에 대한 전 세계적 대응을 추진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22년과 2023년에 저는 이집트에서 4개월 동안 현장 조사를 수행하면서 카이로와 알렉산드리아의 무슬림 및 기독교 커뮤니티와 함께 ​​생활하고 교류했습니다. 진행 중인 기후 위기의 두드러진 상기로서, 제 연구는 기온이  45°C 이상에 도달한 여름에 진행되었습니다 .

이런 열파는 일상의 토론의 일부였지만, 이런 현상을 지칭하는 데 과학적인 전문 용어만 사용되는 것을 듣지 못했습니다. 종종 종교가 열을 이해하는 데 사용되는 언어였습니다.

알렉산드리아의 성공회 사제가 나에게 말했듯이, 그의 교구의 구성원들은 이 폭염을 기후 변화의 징후로 이해했지만 동시에 그에게 이렇게 물었습니다. "하느님께서 우리에게 무엇을 말씀하시려는 걸까요? 이것이 그분의 분노의 표시일까요?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까요?" 다시 말해, 과학적 지식이 극심한 더위를 설명하는 데 사용되었지만, 종교는 그것에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기후 위기에 대한 글로벌 대응을 구축하려면 사람들이 기후 변화를 이해하고 그 결과에 대처하는 방법을 배우는 여러 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세계 인구의 대부분에게 순전히 과학적인 프레이밍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과학 대 종교?

종교와 과학 사이의 오랜 갈등이 오늘날 기후 변화에 직면하면서 다시 나타나는 듯합니다. 과학자가 제 연구에 보인 반응은 이에 대한 한 가지 예이며, 저는 이렇게 궁금해졌습니다. 종교는 전 세계적으로 기후 변화에 대처하는 데 어떤 역할을 하고 있을까요? 그리고 과학 외의 분야로 규정되는 경우가 얼마나 될까요?

불행히도, 글로벌 기후 무대에서 채택된 접근 방식은   과학이 종교와 윤리와 같은 사회적, 문화적 영향력을 능가한다는 것을 암시하는  지식의 위계를 영속시키는 듯합니다. 기후 정책에 대한 탁월한 글로벌 기관인 유엔의 기후 변화에 관한 정부 간 패널이 최근 보고서  에서 사회 과학과 인문학, 종교를 포함한 역할이 할 수 있는 것을 강조하려는 노력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연구 결과를 제시할 때  엄격한 과학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는  것은 의미심장합니다.

사람들은 기후와 종교 워크숍에서 테이블에 앉아 노트북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나네 베나디는 2023년 이집트에서 기후 변화와 종교 워크숍을 개최했습니다.  종교 및 글로벌 사회 연구 단위(LSE)

저는 LSE 종교 및 글로벌 사회 연구 부서의 팀과 함께 카이로에서 무슬림과 기독교 여성 및 남성 종교 지도자들과 함께 기후 변화 및 종교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30명의 참가자 중 많은 사람이 기후 과학 렌즈가 지배적인 데 좌절감을 느꼈다고 설명했습니다.

한 신앙 기반 조직의 한 구성원은 워크숍 이후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서구 조직과 연구 기관에서 종종 협업을 제안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협업의 본질에 대해 물으면 로고와 사람들에게 기후 변화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몇 가지 진술로 축소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종교를 그 자체로 진지하게 받아들이는 대신, 기후 과학은 종종 종교가 기후 변화를 전달하는 데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형성합니다. 이는 문제입니다.

과학과 종교가 만난다

현재 이집트의 여성 과학자들과 함께 진행하는 작업을 통해 우리는 이집트와 같은 많은 비서구 국가에서는 종교와 과학이 일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만큼 쉽게 풀리지 않는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저는 지난 30년 동안 물 관리에 대해 연구해 온 이집트 과학자에게 그녀의 나라에서 물의 미래를 어떻게 보는지 물었습니다. 그녀는 꾸란의 구절로 답변을 시작한 다음, 그것이 무엇을 수반하는지에 대한 과학적 설명으로 넘어갔습니다.

그녀의 작업의 많은 부분이 이집트 국가의 민족주의적 개발 프로젝트를 뒷받침하는 과학적 이성 모델에 의해 알려졌지만, 그녀는 과학적 및 종교적 윤리적 추론 방식을 함께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중복에 대한 이해를 국제 기후 정책에 적용하는 것은 이 문제에 대한 세계적 연대를 만드는 데 중요합니다.

다행히도 상황은 변하고 있습니다. 유엔 환경 계획의 지구를 위한 신앙 연합  과  최근 유엔 기후 정상 회의의 신앙 파빌리온 과 같은 이니셔티브를 통해   종교 단체는 글로벌 기후 무대에서 더욱 널리 퍼지고 활동적이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과학자와 신앙 공동체 간의 협력을 모색하려는 노력은 충분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종교를 대부분의 세계 인구에게 종교가 삶에 의미를 부여하는 것을 설득하는 단순한 수단으로 보는 충동에 저항해야 합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과학자와 신앙 지도자들이 함께 새로운 사고방식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는 것입니다.

러시아 작가  레오 톨스토이는 "과학은 우리에게 중요한 질문, 즉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고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에 대한 답이 없기 때문에 의미가 없다"고 썼습니다. 기후 위기는 새로운 사고방식, 새로운 현실 인식방식을 요구하며, 종교는 그러한 것을 달성하는 데 근본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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